2015. 3. 6. 22:57ㆍTIP
도어록[문 손잡이]고장 원인과 수리
오래 사용한 도어록의 고장
상황에 따라 원인을 제거하고 수리하는 방법!
사진 (용어 참조)
도어록이 흔들릴때
방문 도어록이 흔들리는 원인은 대부분 플레이트가 풀리거나 부착판 조임나사가 헐거워졌기 때문입니다.
흔들리는 도어록을 그대로 사용하실 경우 플레이트 조임부분과 문틀사이에 흠집이 생기고 종래에는 래치가 몸통에서 분리되어 손잡이만 돌아가고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밖에서 열쇠가 잠긴 상태로 래치가 분리되면 결국은 열쇠 기술자의 손을 빌려야 합니다.
많이 헐거워지기 전에 분해해서(방문용 도어록 교환 설치법 참조) 나사를 잘 조인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문을 닫아도 닫히지 않을때
도어록이 정상적인 작동을 하는데도 문이 닫기지 않는 원인은 대부분 문틀 받이판(캐치)의 홈과 래치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문짝이나 문틀이 뒤틀린경우, 경첩 나사가 헐거워져 문짝이 내려앉은 경우 등이 가장 흔합니다.
경첩 나사가 흔들리는 경우 나사를 약간 더 긴것으로 교채하여 조이거나 경첩의 위치를 바꿔 새 자리에 나사를 채결 하면 되지만 문짝이 뒤틀린 경우 문 자체를 바꾸기 전에는 좀처럼 바로 잡기가 어렵습니다. 이럴때는 받이판 위치를 래치가 멈추는 자리로 옮겨다는 수 밖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도어록의 래치와 받이판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확인 하시려면 문을 연 상태에서 손잡이를 돌려보아 래치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데도 문이 닫기지 않는다면 틀림없이 받이판과의 위치가 정확하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래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때
문을 연 상태에서 손잡이를 돌려보아도 래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래치부분에 기계류에 사용하는 오일종류(WD40, 스프레이 그리스, 재봉틀 기름, 모빌유등)를 사용해 보고 그래도 작동이 안되면 몸통이 헐거워져 재자리를 벗어났거나 래치가 고리에서 빠졌을 수 있으므로 분해하여 재조립을 해 보시면 됩니다.
분해 하셨을때 모든 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 하시고 이상이 있다면 교체 하시는 것이 수리하는 것 보다 이익이 되실 수 있습니다.
잘 열리던 열쇠가 잘 열리지 않을때
위에서 말씀 드린 오일종류를 열쇠구멍에 주입해 보시면 7~80%는 쉽게 열립니다. 오일이 없으실 경우 연필심을 깍아 가루를 열쇠구멍에 넣으셔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열쇠가 끝까지 들어가는지 확인 합니다. 끝까지 들어가지 않는다면 열쇠 구멍에 이물질이 들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때는 가는 철사등을 구입하셔서 이물질을 끄집어 내시면 됩니다. 간혹 안에 내장된 핀이 고장난경우 기술자에게 의뢰 하셔야 합니다.
*열쇠가 휘거나 강한 충격으로 일그러졌는지 확인합니다.
*흔이 장마철에는 습기로 인해 평소보다 문크기가 늘어나 래치와 받이판이 꼭끼는 경우(문이 내려 앉은 경우나 처음부터 빡빡하게 열쇠가 설치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열쇠만 돌려서는 도무지 꼼짝을 하지 않습니다. 이럴때 힘껏 문을 밀거나 당기면서 열쇠를 돌리시면 의외로 쉽게 문이 열립니다.
도어록 고장 시 그 원인과 수리방법
대처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렸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종류/형태의 도어록이 많이 나와
해당 글은 일반적인 경우에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크선택 요령 (0) | 2019.08.14 |
---|---|
드릴척 키 보관 노하우 (1) | 2015.03.11 |